본문 바로가기
개념 정리/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모던 자바스크립트 : 프로미스

by 매진2 2023. 12. 13.
728x90

0. 프로미스

  • 자바스크립트는 비동기 처리를 위한 패턴으로 콜백 함수 사용
    • 전통적인 콜백 패턴은 콜백 헬로 인해 가독성이 나쁘고 비동기 처리중 발생한 에러의 처리가 곤란해 여러개의 비동기처리를 한번에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음
  • ES6에서 비동기 처리 위한 패턴으로 프로미스 도입
    • 전통적인 콜백 패턴이 가진 단점 보완
    • 비동기 처리 시점을 명확하게 표현 가능

 

1. 비동기 처리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

a. 콜백 헬

콜백 헬

  • 콜백 헬 : 콜백 함수를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비동기 함수가 비동기 처리 결과를 가지고 또다시 비동기 함수를 호출해야한다면 콜백 함수 호출이 중첩되어 복잡도 높아지는 현상
  • 콜백헬 은 가독성 나쁘게 하며 실수 유발하는 원인

 

비동기 함수

  • 비동기 함수 : 함수 내부에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를 포함한 함수
  • 비동기 함수를 호출하면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가 완료되지 않았다 해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종료
  •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는 비동기 함수가 종료된 이후 완료
  •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에서 처리 결과를 외부로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 대로 동작하지 않음

setTimeout 함수는 비동기 함수

  • setTimeout 함수가 비동기 함수인 이유 : 콜백 함수의 호출이 비동기로 동작하기 때문
  • setTimeout 함수를 호출하면 콜백 함수를 호출 스케줄링한 다음, 타이머 id 반환 후 즉시 종료
  • 비동기 함수인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는 setTimeout 함수가 종료된 이후 호출
    • => setTimeout 함수 내부의 콜백 함수에서 처리 결과를 외부로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대로 동작하지 않음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에서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값을 할당하면 
    •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 를 반환하므로 콜백 함수에서 값 반환하는 것은 무의미

 

get 함수가 서버의 응답 결과를 반환하게 하려면?

  • get 함수가 비동기 함수인 이유 : get 함수 내부의 onload 이벤트 핸들러가 비동기로 동작하기 때문
    1. get 함수 호출하면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하고 HTTP 요청을 초기화한 후 HTTP GET 요청을 전송하고 onload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한 다음 Undefined 반환하고 즉시 종료
    2. 비동기 함수인 get 함수 내부의 onload 이벤트 핸들러는 get 함수가 종료된 이후 실행
    3. get 함수의 onload 이벤트 핸들러에서 서버의 응답 결과를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 대로 동작하지 않음
  • 비동기 함수의 반환값은 캐치할 수 없음
    •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한 이벤트 핸들러의 반환문은 get 함수의 반환문이 아님
    • get 함수는 반환문이 생략되었으므로 이미 암묵적으로 undefined 반환되었음
    • 함수의 반환값은 명시적으로 호출한 다음 캐치 가능하므로 onload 이벤트 핸들러를 get 함수가 호출할 수 있다면 이벤트 핸들러의 반환값을 get 함수가 캐치해 다시 반환할 수도 있겠지만 onload 이벤트 핸들러는 get 함수가 호출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수 없음
    • => onload 이벤트 핸들러의 반환값은 캐치할 수 없음
  •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에서 서버의 응답을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처리 순서가 보장되지 않음
    • 비동기 함수 get이 호출되면 함수 코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get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되고 실행 컨텍스트 스택(콜 스택)에 푸시
    • 함수 코드 실행 과정에서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 바인딩
    • get 함수 종료시 get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가 콜 스택에서 팝 되고 곧바로 console.log 호출
      • 이때 console.log의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되어 실행 컨텍스트 스택에 푸시
      • 만약 console.log가 호출되기 직전에 load 이벤트가 발생했더라도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한 이벤트 핸들러는 xhr.onload 보다 먼저 실행되지 않음
    • 서버로부터 응답이 도착하면 xhr 객체에서 load 이벤트 발생
      • 이때 xhr.onload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한 이벤트 핸들러가 즉시 실행되는 것은 아님
      •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는 load 이벤트가 발생하면 일단 태스크 큐에 저장되어 대기하다가 콜 스택이 비면 이벤트 루프에 의해 콜 스택으로 푸시되어 실행
    • 이벤트 핸들러도 함수이므로 이벤트 핸들러의 평가-> 실행 컨텍스트 생성 -> 콜 스택에 푸시 -> 이벤트 핸들러 실행 과정을 거침
      • =>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는 시점에는 콜 스택이 빈 상태여야하므로 console.log는 이미 종료된 이후
      • 만약 get 함수 이후에 console.log가 100번 호출된다해도 모든 console.log 종료 이후 xhr.onload 실행
    • xhr.onload 이벤트 핸들러에서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서버의 응답 결과를 할당하기 이전에 console.log가 먼저 호출되어 undefined 출력

비동기함수의 결론

  • 비동기 함수는 비동기 처리 결과를 외부에 반환할 수 없고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할 수도 없음
  • 비동기 함수의 처리 결과(서버의 응답 등)에 대한 후속 처리는 비동기 함수 내부에서 수행해야함
  • 비동기 함수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비동기 함수에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
  • 필요에 따라 비동기 처리가 성공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와 비동기 처리가 실해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 전달 가능

b. 에러처리의 한계

  •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문제점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것

 

  • try 코드 블록 내에서 호출한 setTimeout 함수는 1초 후에 콜백함수가 실행되도록 타이머 설정하고 이후 콜백함수는 에러 발생
    • 하지만 이 에러는 catch 코드 블록에서 캐치 되지 않음
  • 비동기 함수인 setTimeout 호출 되면 setTimeout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가 생성되어 콜 스택에 푸시되어 실행
    • setTimeout은 비동기 함수라서 콜백 함수가 호출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종료되어 콜 스택에서 제서
    • 이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는 태스크 큐로 푸시되고 콜 스택이 비어졌을 때 이벤트 루프에 의해 콜 스택으로 푸시되어 실행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실행될 때 setTimeout 함수는 이미 콜 스택에서 제거된 상태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를 호출한 것이 setTimeout 함수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의 호출자가 setTimeout 함수라면 콜 스택의 현재 실행중인 실행 컨텍스트가 콜백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일 때 현재 실행중인 실행 컨텍스트의 하위 실행 컨텍스트가 setTimeout 함수여야함 
  • 에러는 호출자 방향으로 전파
    • 콜 스택의 아래 방향(실행중인 실행 컨텍스트의 이전 실행 컨텍스트)으로 전파
    • setTimeout 함수의 콜백함수를 호출한 것은 setTimeout 함수가 아니라서 catch 블록에서 캐치되지 않음

try...catch...finally문

  • try...catch...finally문 : 에러 처리를 구현하는 방법
  • try...catch...finally문을 실행하면 먼저 try 코드 블록 실행
    • try 코드 블록에 포함된 문 중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해당 에러는 catch문의 err 변수에 전달되고 catch 코드 블록 실행
  • finally 코드 블록은 에러 발생과 상관없이 반드시 한번 실행
    • try...catch...finally문으로 에러 처리하면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지 않음

 

2. 프로미스의 생성

  • ES6에서 도입된 Promise는 호스트 객체가 아닌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표준 빌트인 객체
  • Promise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프로미스(Promise 객체) 생성
  • Promise 생성자 함수는 비동기 처리를 수행할 콜백 함수(ECMAScript 사양에서는 executor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데 이 콜백함수는 resolve와 reject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음
  • Promise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콜백 함수 내부에서 비동기 처리 수행
    • 비동기 처리 성공 시 콜백 함수의 인수로 전달받은 resolve 함수 호출
    • 비동기 처리 실패 시 reject 함수 호출

 

프로미스는 현재 비동기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 정보를 가짐

 

생성된 직후의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pending 상태

  • 이후 비동기 처리가 수행되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따라 프로미스 상태 변화
    • 비동기 처리 성공 : resolve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fulfilled 상태로 변경
    • 비동기 처리 실패 : reject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rejected 상태로 변경
  • 프로미스 상태는 resolve 또는 reject 함수를 호출하는것으로 결정됨

fulfilled 또는 rejected 상태를 settled 상태라고 함

  • settled 상태 : fulfilled/rejected상태와 상관없이 pending 이 아닌 상태로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
  • 프로미스는 pending 상태에서 fulfilled 또는 rejected 상태, 즉 settled 상태로 변화 가능
    • 하지만 일단 settled 상태가 되면 더는 다른 상태로 변화 불가능
  • 프로미스는 비동기 처리 상태와 더불어 비동기 처리결과도 상태로 가짐
    • 비동기 처리가 성공하면 프로미스는 pending 상태에서 fulfilled 상태로 변화하고 비동기 처리 결과인 값을 가짐
    •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면 프로미스는 pending 상태에서 rejected 상태로 변화
      • 비동기 처리결과인 Error 객체를 값으로 가짐
  • 프로미스는 비동기 처리상태와 처리 결과를 관리하는 객체

 

3.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화하면 이에 따른 후속처리를 해야함
    •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면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가지고 무언가를 해야하고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가 되면 프로미스의 처리결과(에러)를 가지고 에러 처리를 해야함
    • 이를 위해 프로미스는 후속 메서드 then, catch, finally 제공
  •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화하면 후속 처리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가 선택적으로 호출됨
    • 이때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에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가 인수로 전달됨
    • 모든 후속 처리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반환하며 비동기로 동작

a. Promise.prototype.then

  • then 메서드는 두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 받음
    • 첫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resolve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됨
      • 비동기 처리가 성공했을 때 호출되는 성공 처리 콜백 함수
      •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결과를 인수로 전달 받음
    • 두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rejected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됨
      • 비동기 처리가 실패했을 때 호출되는 실패 처리 콜백 함수
      •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에러를 인수로 전달 받음
  • then 메서드는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
    • 만약 then 메서드의 콜백함수가 프로미스를 반환하면 그 프로미스를 그대로 반환하고 콜백 함수가 프로미스가 아닌 값을 반환하면 그 값을 암묵적으로 resolve 또는 reject 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해 반환

 

 

b. Promise.prototype.catch

  • catch 메서드는 한개의 콜백함수를 인수로 전달받음
    • cat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만 호출
  • catch 메서드는 then(undefined, onRejected)과 동일하게 동작 => 언제나 프로미스 반환

 

c. Promise.prototype.finally

  • finally 메서드는 한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 받음
    • finally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성공(fulfilled) 또는 실패(rejected)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번 호출됨
  • finally 메서드는 프로미스의 상태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수행해야할 처리 내용이 있을 때 유용
  • 언제나 프로미스 반환

 

4. 프로미스의 에러 처리

  •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은 에러 처리가 곤란한데 프로미스는 에러를 문제없이 처리 가능
    •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 : 프로미스가 제공하는 수속 처리 메서드 then, catch, finally 사용해 수행
    •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
      • then 메서드의 두번째 콜백 함수로 처리 가능
      •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catch 사용해 처리 가능

 

catch 메서드

  • catch 메서드 호출 시 내부적으로 then(undefined, onRejected) 호출
    • 단, then 메서드의 두번째 콜백 함수는 첫번째 콜백 함수에서 발생한 에러를 캐치하지 못하고 코드가 복잡해져 가독성이 별로임
  • catch 메서드를 모든 then 메서드를 호출한 이후에 호출하면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rejected)뿐만 아니라 then 메서드 내부에서 발생한 에러까지 모두 캐치 가능

 

5. 프로미스 체이닝

  •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은 콜백 헬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음
  • 프로미스는 then, catch, finally 후속 처리 메서드를 통해 콜백 헬 해결

 

  • then-> then-> catch 순서로 후속 처리 메서드 호출
  • 프로미스 체이닝 : then, catch, finally 후속 처리 메서드는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하므로 연속 호출 가능
    •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경되면 선택적으로 호출됨
    • 후속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인수를 전달받으면서 호출됨
    •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프로미스가 아닌 값을 반환하더라도 그 값을 암묵적으로 resolve 또는 reject 하여 프로미스 생성해 반환
  • 프로미스는 프로미스 체이닝을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를 전달받아 후속 처리를 하므로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에서 발생하던 콜백 헬이 발생하지 않음
    • 프로미스도 콜백 패턴을 사용하므로 콜백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님

 

async/await

  • async/await를 사용하면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없이 마치 동기 처리처럼 프로미스가 처리 결과를 반환하도록 구현
  • async/await 도 프로미스를 기반으로 동작하므로 프로미스는 잘 이해하고 있어야함

 

6. 프로미스의 정적 메서드

  • Promise 주로 생성자 함수로 사용되지만 함수도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가질 수 있음
  • Promise는 5가지 정적 메서드 제공

a.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 Promise.resolve와 Promise.reject 메서드는 이미 존재하는 값을 래핑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

Promise.resolve 메서드

  • Promise.resolve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solve 하는 프로미스 생성

 

Promise.reject 메서드

  • Promise.reject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ject 하는 프로미스 생성

b. Promise.all

  • Promise는 세개의 비동기 처리를 순차적으로 처리
    • 앞선 비동기 처리가 완료하면 다음 비동기 처리 수행
  • 세개의 비동기 처리는 서로 의존하지 않고 개별 수행
    • => 앞선 비동기 처리 결과를 다음 비동기 처리가 사용하지 않음
    • => 세 개의 비동기 처리를 순차적으로 처리할 필요 없음
  • 예시에서는 각각의 처리가 이루어져 6초 이상 소요

  • Promise.all 메서드 : 여러개의 비동기 처리를 모두 병렬 처리할 때 사용
    • Promise.all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
  • 전달받은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모든 처리 결과를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 반환
    • 첫번째 프로미스는 3초 후에 1을 resolve
    • 두번째 프로미스는 2초 후에 2을 resolve
    • 세번째 프로미스는 1초 후에 3을 resolve
  • Promise.all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종료
    • Promise.all 메서드가 종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가장 늦게 fulfilled 상태가 되는 프로미스 처리 시간보다 조금 더 김
    • 모든 처리에 걸리는 시간은 가장 fulfilled 상태가 되는 첫번째 프로미스의 처리시간인 3초보다 조금 더 소요됨

  • 모든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면 resolve된 처리 결과를 모두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
    • 첫번째 프로미스가 가장 나중에 fulfilled 상태가 되어도 Promise.all 메서드는 첫번째 프로미스가 resolve한 처리결과부터 차례대로 배열에 저장해 그 배열을 resolve 하는 새로운 프로미스 반환 => 처리 순서 보장
  • Promise.all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나머지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종료
    • 세번째 프로미스가 가장 먼저 rejected 상태가 되므로 세번째 프로미스가 reject한 에러가 catch 메서드로 전달
  • Promise.all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이터러블의 요소가 프로미스가 아닌 경우 Promise.resolve 메서드를 통해 프로미스로 래핑
  • Promise.all 메서드는 promiseGet 함수가 반환한 3개의 프로미스로 이루어진 배열을 인수로 전달받고 이 프로미스들이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처리 결과를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 반환
  • Promise.all 메서드가 반환한 프로미스는 세개의 사용자 객체로 이뤄진 배열 담고 있고 이 배열은 첫번째 then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

c. Promise.race

  • Promise.race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 받음
  • Promise.race 메서드는 모든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fulfilled 상태가 된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resolve 하는 새로운 프로미스 반환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가 되면 Promise.race 메서드에 전달된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에러를 reject 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즉시 반환

d. Promise.allSettled

  • ES11에 도입된 Promise.allSettled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음
  • 전달받은 프로미스가 모두 setteld 상태(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 fulfilled, rejected 상태)가 되면 처리결과를 배열로 반환

  • Promise.allSettled 메서드가 반환한 배열에는 fulfilled, rejected 상태와는 상관없이 Promise.allSettled 메서드가 인수로 전달받은 모든 프로미스들의 처리 결과가 모두 담겨 있음
  • 프로미스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객체
    •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인 경우 :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value 프로퍼티 가짐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 :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에러를 나타내는 reason 프로퍼티 가짐

 

7. 마이크로태스크 큐

  •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도 비동기로 동작하므로 1->2->3->순으로 출력될 것 처럼 보이지만 2->3->1 순으로 출력됨
    •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태스크큐가 아니라 마이크로태스크 큐에 저장되기 때문
  •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와는 별도의 큐
    • 마이크로 태스크 큐에는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일시 저장됨
    • 그 외의 비동기 함수의 콜백함수나 이벤트 핸드러는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됨
    • 콜백 함수나 이벤트 핸들러를 일시 저장한다는 점에서 태스크큐와 동일하지만 마이크로 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보다 우선순위가 높음 
  • 이벤트 루프는 콜 스택이 비면 먼저 마이크로 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 가져와 실행
    • 이후 마이크로태스크 큐가 비면 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 가져와 실행

 

8.fetch

  • fetch 함수 : XMLHttpRequest 객체와 마찬가지로 HTTP 요청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
  • fetch 함수는 XMLHttpRequest 객체보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프로미스 지원하기 때문에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 단점에서 자유로움
  • fetch 함수에는 HTTP 요청 전송할 URL과 HTTP 요청 메서드, HTTP 요청 헤더, 페이로드 등을 설정한 객체 전달

 

fetch 함수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Response 객체를 래핑한 Promise 객체 반환

  • fetch 함수는 후속 처리 메서드 then을 통해 프로미스가 resolve한 Response 객체 전달 받을 수 잇음
    • Response 객체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다양한 프로퍼티 제공
  • Response.prototype에는 Response 객체에 포함되어 있는 HTTP 응답 몸체를 위한 다양한 메서드 제공
    • 예를 들어 fetch 함수가 반환한 프로미스가 래핑하고 있는 MIME 타입이 application/json인 HTTP 응답 몸체를 취득하려면 Response.prototype.json 메서드 사용
    • Response.prototype.json 메서드는 Response객체에서 HTTP 응답 몸체를 취득해 역직렬화

fetch 함수 사용 시 에러 처리에 주의

  • 부적절한 URL 지정 시 404 Not Found 에러 발생하고 catch 후속 처리 메서드에 의해 error 출력될 것 처럼 보이지만 ok 출력
    • fetch 함수를 반환하는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404 Not Found, 500 Internal Server Error 와 같은 HTTP 에러가 발생해도 에러를 reject 하지 않고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를 false로 설정한 Response 객체 resolve
    • 오프라인 등의 네트워크 장애나 CORS 에러에 의해 요청이 완료되지 못한 경우에만 프로미스 reject
  • fetch 함수 사용 시 fetch 함수가 반환한 프로미스가 resolve한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 확인해 명시적으로 에러 처리할 필요 있음

 

axios

  • axios는 모든 HTTP 에러를 reject하는 프로미스 반환
  • 모든 에러를 catch에서 처리할 수 있어 편리
  • 인터셉터, 요청 설정 등 fetch보다 다양한 기능 지원

a. GET 요청

b. POST 요청

c. PATCH 요청

d. DELETE 요청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책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