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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벌이란?
- ES6에서 도입된 7번째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 보장하기 위해 도입됨
2. 심벌값의 생성
a. Symbol 함수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해 생성
- 이때 생성된 심벌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음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 가능
-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 심벌값에 대한 설명이 같아도 생성된 심벌값은 유일무이한 값

- 심벌값도 객체처럼 접근 시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 생성
- 심벌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 타입 변환 일어남
b. Symbol.for/Symbol.keyFor 메서드
-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해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라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 검색
- 검색 성공 :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 검색 실패 :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해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 반환

- Symbol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유일무이한 심벌 값 생성
- 이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크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 가능
-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가능

3. 심벌과 상수


enum
- enum은 명명된 숫자 상수의 집합으로 열거형이라고 부름
- 자바스크립트는 enum을 지원하지 않지만 타입스크립트는 지원
- 자바스크립트에서 enum을 흉내내어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를 동결하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

4. 심벌과 프로퍼티 키
-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잇으며 동적 생성 가능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 사용
-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심벌 값에 대괄호 사용
-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음

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해 생성한 프로퍼티 키는 for... in문,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기 불가능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 은닉 가능
- 하지만 완전히 숨겨진 것은 아니고 ES6의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 사용시 찾기 가능
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일반적으로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에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
- Array.prototype.find 메서드가 ES6 도입되기 이전에 Array.prototype에 사용자 정의 find 메서드를 직접 추가했다면 새롭게 도입된 Array.prototype.find 메서드와 이름이 중복되어 어전에 추가했던 사용자 정의 find 메서드가 덮여씀
- 표준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덮어쓰면 문제가 됨
-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해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가능
7. Well-known Symbol
- 빌트인 심벌 값은 Symbol 함수의 프로퍼티에 할당되어 있음
- 빌트인 심벌 값은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 이라 부름
-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됨
-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함
- 빌트인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준수
- 만약 빌트인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를 이터러블처럼 동작하도록 구현하고 싶다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면 됨
-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객체에 추가하고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구현하면 그 객체를 이터러블이 됨
- 이때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기 위해 일반 객체에 추가해야하는 메서드의 키 Symbol.iterator는 기존 프로퍼티 키 또는 미래에 추가될 프로퍼티 키와 절대로 중복되지 않음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책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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