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정리/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모던 자바스크립트 : 이터러블
매진2
2023. 11. 30.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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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터레이션 프로토콜
- ES6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핸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해 미리 약속한 규칙
-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 문, for...in 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 가능
-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해 for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종류
- 이터러블 프로토콜
-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 반환
- 이터러블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가능하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 반환
- 이터레이터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면 next 메서드 호출 시 이터러블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반환
- 이터레이터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
a. 이터러블
- 이터러블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
- 이터러블인지 확인하는 함수
- 이터러블은 for...of문으로 순회 가능
-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드스트럭쳐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님
- 따라서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불가능
- TC39 프로세스의 stage 4(finished) 단계에 제안되어 있는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 사용 허용
- 하지만 일반 객체도 이터러블 프로토콜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
b. 이터레이터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 가짐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
- next 메서드 호출 시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느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반환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면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 나타냄
2. 빌트인 이터러블
- 자바스크립트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 제공
3. for...of 문
- for...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
- for..of 문의 문법 : for(변수선언문 of 이터러블) {...}
for...of 문과 for...in문
- for...in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 이때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음
- for ...of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
-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면 이터러블 순회 중단
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 유사배열객체 :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 접근 가능하며 length 프로퍼티 갖는 객체
- 유사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 갖기 때문에 for문으로 순회 가능
-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면서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 가능
- 유사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of문으로 순회 불가능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
- ES6에서 이터러블이 도임되면서 유사배열객체인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 객체에 Symbol.iterator 메서드 구현해 이터러블이 되었음
- 하지만 이터러블이 된 이후에도 length 프로퍼티 가지며 인덱스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유사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
- 배열도 ES6에서 이터러블 도입되면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해 이터러블
하지만 모든 유사 배열 객체가 이터러블은 아님
-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 사용해 배열로 간단히 변환
- Array.from 메서드는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배열로 변환해 반환
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중요성
-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은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Int8Array, unit8Array, Unit8ampedArray, Init16Array, Unit16Array, Int32Array, Float32Array, Float64Array),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 arguments와 같이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 가능
-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in문, forEach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 가능
-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 이터러블은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과 같은 데이터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
-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방식 갖는 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 모두 지원해야함
-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
- 이터러블을 지원하는 데이터 소비자는 내부에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레이터를 생성하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반환
-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done 프로퍼티 값 취득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방식을 갖도록 규정해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작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함
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a.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의 이터러블이 됨
-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버를 반환하도록 함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반환
- for...of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때까지 반복하며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면 반복 중지
- 이터러블은 for...of문 뿐만 아니라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에도 사용 가능
b.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 피보나치 이터러블은 내부에 수열의 최대값 max 가지고 있음
- 이 수열의 최대값은 고정된 값으로 외부에서 전달한 값으로 변경할 방법이 없음
- 수열의 최대값을 외부에서 전달 받아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 만들면 됨
c.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 이터레이터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 호출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됨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this를 반환하므로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 반환
d.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 무한 수열 구현 가능
- 이터러블은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함
- 배열이나 문자열 등은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에 미리 확보한 다음 데이터 공급
- 지연평가 :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 미리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비로소 데이터 생성하는 기법
- 즉, 평가 결과가 필요할 때까지 평가를 늦추는 기법
- 지연평가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순간에 생성하므로 빠른 실행속도를 기대할 수 없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도 표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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